로드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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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킬(Road-kill, Animal traffic accident, Animal vehicle collision)
로드킬(동물 교통사고)은 길에서 동물이 운송수단에 의해 치여 죽는 현상으로 도로에 의해 고립된 동물 개체군이 감소해가는 대표적인 과정이다. 국립국어원에서는 로드킬을‘찻길 동물 사고’로 다듬었다.

로드킬은 야생동물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큰 위협을 가한다. 매년 크고 작은 추돌사고와 사망사고를 야기한다. 중앙일보 강민석 기자의 2009년 8월 16일자 기사 일부를 요약하면, “2009년 6월 26일 새벽 2시 20분에 전북 정읍시 태인면 호남고속도로 상행선 140km 지점에서 카렌스 승용차가 고라니 사체를 피하려다 사고가 났고 뒤이어 추돌사고가 발생해 11명이 중상을 입었다.” 또한 이 기사에서는 2008년에 고라니를 피하려다 사망사고가 난 유수동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의 안타까운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출처 : 최태영(2013) 도로와 야생동물(사단법인 한국길포럼편,"도로와 환경") 서울 : 사단법인 한국길포럼. pp. 58-84.]
로드킬
로드킬
로드킬은 왜 일어나는가 ?
로드킬은 왜 일어나는가 ?
선형으로 뻗은 도로는 야생동물이 생활하는 공간을 갈라 놓는다. 야생동물은 한 곳에 머물러 생활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먹이를 구하러 가거나 잠자리를 구하러 도로를 건너려다 사고를 당하게 된다. 도로는 야생동물의 서식지와 활동영역을 단절 시킨다.
로드킬 발생 주요원인
① 도로에 의한 야생동물 서식지의 파편화
② 운전자의 과속과 방어운전의 부재
생태적 특징에 따른 로드킬 발생 원인
① (고라니) 야간에 자동차 헤드라이트 불빛에 의해 일시적으로 시력을 잃어 회피 능력의 상실함
② (너구리) 위기를 느낄 때 죽은 척 하는 습성이 있어 로드킬을 당함
③ (꿩 등) 폭이 좁은 2차선 도로의 덤불과 덤불 사이를 낮게 날아가다 로드킬을 당함
④ (직박구리, 까치 등) 도로 위에 버려진 쓰레기에 모이는 곤충이 1차로 로드킬을 당하고 이를 먹으려 날아들어 2차
     로드킬이 발생
⑤ (북방산개구리) 산란을 위해 도로를 횡단하여 저지대 습지나 계곡으로 내려오고, 산란을 마치고 다시 산으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로드킬이 발생
⑥ (파충류) 가을철에 동면을 위한 먹이활동과 체온을 높이기 위해 따뜻한 도로 위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많은데
     이로인해 사고를 당함

[출처 : 국립공원연구원, 2013, 국립공원 야생동물 로드킬 저감대책 보고서, pp52-59]
고속도로 로드킬 현황 (한국도로공사)
연도별 야생동물 교통사고 현황
로그킬의 이해에 대한 목록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상
발생건수 10,285 2,069 2,307 2,360 2,188 1,361
건/km 0.62 0.66 0.66 0.61 0.37
동물종별 야생동물 교통사고 현황
로그킬의 이해에 대한 목록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상
10,285 2,069 2,307 2,360 2,188 1,361
고라니 8,839 1,739 1,914 1,996 1,939 1,251
너구리 869 229 225 225 146 44
멧돼지 158 - 68 43 31 16
멧토끼 143 51 35 31 13 13
88 15 27 21 17 8
오소리 99 14 17 26 28 14
족제비 38 12 9 5 5 7
기타 51 9 12 13 9 8
※ 멧돼지는 2010년까지 기타로 분류
노선별 야생동물 교통사고 현황
로그킬의 이해에 대한 목록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상
10,285 2,069 2,307 2,360 2,188 1,361
88선 142 30 35 56 18 3
경부선 792 248 203 172 98 71
고창담양선 82 17 40 16 7 2
남해선 163 37 52 41 22 11
남해제1지선 35 3 9 14 7 2
남해제2지선 11 1 8 1 1 -
당진대전선 925 95 94 235 342 159
대구포항선 125 16 43 30 24 12
대전남부순환선 52 21 22 6 1 2
동해선 278 130 78 32 26 12
무안광주선 49 21 14 9 4 1
서울양양선 67 13 9 23 18 4
서울외곽선 31 1 2 8 15 5
서천공주선 173 61 30 32 17 33
서해안선 630 215 168 102 94 51
순천완주선 171   76 36 31 28
영동선 939 193 223 183 178 162
영암순천선 68     34 19 15
울산선 28 12 3 7 4 2
익산장수선 67 12 11 13 23 8
제2경인선 16 5 3 4 4 0
제2중부선 363 47 50 34 27 205
중부내륙선 392 101 104 97 74 16
중부내륙지선 63 9 4 6 7 37
중부선 1,504 288 392 448 376 0
중앙선 1,956 292 368 512 434 350
중앙지선 1 - - 1 - -
청원상주선 341 76 64 63 81 57
평택제천선 132 13 51 21 32 15
호남선 437 75 87 74 152 49
호남지선 252 37 64 50 52 49
전국 로드킬 조사 현황 (국립생물자원관)
- 국도, 지방도, 고속도로를 포한한 전국의 고정구간을 매월 1회 조사
- 국립공원 내 도로를 포함한 야생동물 로드킬 고정조사 구간을 매월 4회 조사
분류군별 야생동물 교통사고 현황
로그킬의 이해에 대한 목록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포유류 19종 882마리 16종 830마리 20종 840마리 19종 722마리
조류 48종 244마리 38종 212마리 38종 235마리 41종 264마리
양서류 8종 243마리 8종 171마리 6종 37마리 7종 66마리
파충류 11종 226마리 10종 194마리 11종 193마리 11종 182마리
합계 86종 1595마리 72종 1407마리 75종 1305마리 78종 1234마리
분류군별 주요 로드킬 조사종
로그킬의 이해에 대한 목록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포유류 다람쥐 278(31.5%) 다람쥐 187(22.5%) 다람쥐 239(28.4%) 너구리 192(26.5%)
너구리 189(21.4%) 너구리 185(22.2%) 너구리 161(19.1%) 다람쥐 143(19.8%)
족제비 172(19.5%) 족제비 165(19.8) 족제비 124(14.7%) 고라니 132(18.2%)
고라니 60(6.8%) 고라니 109(13.1%) 고라니 123(14.6%) 족제비 129(17.8%)
조류 63(25.8%) 55(25.9%) 75(31.9%) 71(26.8%)
멧비둘기 47(19.2%) 멧비둘기 32(15.0%) 까치 33(14.0%) 멧비둘기 60(22.7%)
까치 28(11.4%) 까치 32(15.0%) 멧비둘기 30(12.7%) 까치 38(14.3%)
양서류 북방산개구리 133(54.7%) 무당개구리 84(49.1%) 북방산개구리 25(67.5%) 무당개구리 23(34.8%)
무당개구리 61(25.1%) 물두꺼비 33(19.2%) 두꺼비 6(16.2%) 두꺼비 12(18.1%)
북방산개구리 31(18.1%) 북방산개구리 11(16.6%)
파충류 유혈목이 59(26.1%) 유혈목이 56(28.8%) 유혈목이 53(27.4%) 유혈목이 66(36.2%)
쇠살모사 41(18.1%) 능구렁이 46(23.7%) 능구렁이 40(20.7%) 누룩뱀 34(18.6%)
능구렁이 36(15.9%) 누룩뱀 40(20.6%) 누룩뱀 36(16.6%) 능구렁이 32(17.5%)